본문 바로가기
Photoshop/Basic

포토샵 클리핑 마스크 (Clipping Mask) 사용방법 알아보기

by 만든이 2021. 9. 10.
반응형

 

포토샵에서 클리핑 마스크는 레이어 안에 속하게 하는 기능으로 합성이나 분리해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 많이 쓰이며, 그 외에도 필요에 따라 사용을 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단축키를 활용해 사용이 가능하며, 따로 메뉴를 눌러서 지정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간단하게 사용을 할 수 있으며,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 작업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설명이 이어지며, 글과 이미지로써 정리를 했으니 따라서 진행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가장 간단한 기본기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활용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이런 부분들도 함께 정리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클리핑 마스크

  • 레이어의 마우스 오른쪽 클릭 > Create Clipping Mask를 눌러 주시면 그 레이어 안에 속하게 됩니다.
  • 레이어 사이에 Alt키를 눌러 주시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그림과 이미지로 아래 설명이 이어집니다. 

 

 

프로그램 실행

Layer와 Layer의 사이에 Alt를 눌러보세요. 빨간 표시로 된 부분에 알트를 누른 채로 올려두면 마우스 아이콘 모양이 바뀌게 됩니다. 클릭해주시면 클리핑 마스크가 되며, 3번째 그림을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포토샵 실행 alt키 누르기

 

 

 

메뉴로 선택하기

상위에 있는 Layer를 선택 후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Create Clipping Mask를 눌러 주세요.

 

메뉴로 클리핑마스크 선택하기

 

 

 

결과 보기

이런 식으로 Background의 포함이 된 모습입니다. 따로따로 작업을 해야 하거나 합성을 해야 되는 경우, 그 외에도 편집이나 여러 가지 용도로 많이 쓰이는 기능 중 하나인데요. 각각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위에 덧 붙여서 합성을 할 때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또한, 실수를 하거나 작업에 문제가 생긴 경우 다시 되돌릴 때도 유용하기 때문에 이런 점을 감안해서 사용할 때 좋은 점이 많이 있습니다. 한번 위 안내대로 실행을 해보시고 어떤 기능인지 그리고, 어디에 쓰면 좋은지를 생각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백그라운드에 속한 레이어 확인

 

 

반응형

댓글